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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제작법

고속도강과 고탄소강에 대하여 공부하기

by 세균의 달인 2024. 12. 16.

고속도강

고속도강과 고탄소강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 먼저 고속도강에 대하여 공부해 보자. 1900년대 초기의 유명한 기술자 프레드 테일러와 동료들은 당시 존재하던 경화강보다 주철에 90% 정도 절삭속도를 증가시킨 공구강을 개발하였다.

 

고속도강

고속도라는 용어는 봉재의 회전속도에서 이 엄청난 증가를 반영하여 사용되었다. 고속도강이라는 용어는 초기의 별명을 나타낸다. 오늘날의 재료에 비하여 이 재료는 고속이 아니다. 근래 이 재료의 속도는 다른 선진 공구재료에 비하여 저속으로 분류된다. 고속도강은 합금양이 많고 경화능이 우수하며, 약 650°C 의 온도까지 좋은 절삭날을 유지한다.

 

절삭날을 거의 적열까지 유지한 최초의 공구강은 테일러 화이트에 의하여 개발되었다. 이것은 주요 합금요소 성분으로 18% 텅스텐, 5.5% 크롬을 강에 첨가하여 제조되었다. 현재의 고속도강 제조에 있어서도 거의 동일한 비율의 이 두 요소성분을 사용한다. 고속도강의 다른 합금요소는 바나듐, 몰리브덴, 코발트이다. 수많은 고속도강 성분이 있으나 아래의 3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 18-4-1 고속도강 : 이 강은 텅스텐 18%, 크롬 4%, 바나듐 1%를 포함하고 있으며, 최상의 범용공구강 중 하나이다.
  • 몰리브덴 고속도강 : 많은 고속도강이 주요 합금요소로서 몰리브덴을 사용한다. 그것은 몰리브덴이 2배의 텅스텐을 대신하기 때문이다. 6-6-4-2 몰리브덴강은 텅스텐 6%, 몰리브덴 4%, 크롬 2%, 바나듐 2%를 함유하여 우수한 인성과 절삭능을 갖는다.
  • 초고속도강 : 어떤 종류의 고속도강은 2%내지, 15% 범위의 양을 첨가한 코발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코발트가 절삭능률, 특히 고온에서 절삭능률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이 강종의 한 재질은 텅스텐 20%, 크롬 4%, 바냐듐 2%, 크롬 12%를 함유한다. 이 재료가 고가이기 때문에 주로 공구에 고온, 고압이 작용하는 중절삭작업에 사용된다. 이 재질은 로크웰 경도 HRC70까지 경화될 수 있으나, 절삭공구용으로는 67 내지 68로 경화된다.

 

고탄소강

고속도강이 개발되기 전 여러 해 동안 모든 절삭공구로 고탄소강이 사용되었다. 탄소함유량은 0.8% 내지 1.3% 범위이다. 이 강재는 양호한 경화능을 가지며, 적당한 열처리로 고속도강과 같은 경도에 도달한다. 최대 경도에서 이 강은 취약하며 만일 어느 정도의 인성이 요구될 때는 경도를 희생해야 한다. 깊이 경화능은 불량하므로 이 강재의 사용은 소형공구에 제한된다. 

 

고탄소강 공구는 약 200°C 내지 260°C 에서 경도를 상실하기 때문에 고절삭속도와 강력절삭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목재, 알루미늄, 청동, 또는 연강과 같은 연질재료를 가공하는데만 유용하다. 온도가 더욱 상승하면 사용 중 공구날이 빨리 마멸되고 연화된다. 이 공구재료는 고속도강의 1/3 내지 1/2 이하의 낮은 절삭속도에서 사용되어야 한다.

 

절삭공구로써 고탄소강을 사용하는 주된 이점은 비용이 낮은 점이나 용도가 매주 제한적이다. 일번적인 예는 드릴, 리머, 수작업 탭과 나사 다이를 포함한다. 이 재료는 생산작업에 많이 쓰이지 않는다.

 

주조비철합금

주로 크롬, 코발트 및 텅스텐을 함유하고 ,탄탈륨, 몰리브덴 또는 붕소와 같은 탄화물 형성요소를 한 가지 이상 미량 포함하는 여러 가지 비철합금은 절삭공구로써 우수한 재료이다. 이 합금은 주조로 성형되며 높은 적열강도를 가지고 또한 935°C 까지의 온도에서 공구의 절삭날을 유지할 수 있다. 고속도강과 비교하면 2배의 절삭속도에서 같은 이소을 유지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합금은 더욱 취약하며 열처리가 되지 않고 연삭으로써만 기계가공이 된다.

 

복잡한 공구는 세라믹형 또는 금형에 주조하여 성형이 되고 연삭에 의하여 다듬질된다. 이 공구의 특성은 주조할 때 재료는 주어지는 냉각 정도에 따라 크게 결정된다. 이 합금의 원소량 범위는 12% 내지 25%의 텅스텐, 40~50%의 코발트, 15~35%의 크롬이다. 하나 이상의 탄화물 형성요소 이외에 탄소를 1~4% 추가한다.

 

이 합금은 크레이터링에 저항이 크고, 초경합금보다 충격하중에 더 잘 견딜 수 있다. 공구재질로서, 이 주조합금은 절삭효율에서 고속도강과 초경합금의 중간에 위치한다. 그러나, 다른 주조금속과 같이, 인장에 비교적 약하고 충격하중을 받으면 파괴될 수 있다.